728x90

 

이 글은 우리가 인생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스스로
인생관리를 하면서 살아가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하고 있다. 우리가 인생관리를 잘하면 목적하는 삶을 이루는데 그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다.

그러나 필자는 지난날의 인생에서 그러지를 못해 많은 아쉬움을 가지고 있고 이 글을 쓰게 된 동기이다. 따라서 이 글은 긴여정의 인생관리를 잘하고 살자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인생관리는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 대한 관리이고 긴여정의 과정관리가 되며 이는 목적하는 삶의 수정과 환류에 기준이 된다.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가져도 자신에 대한 관리가 되지 않으면 모두 허사가 된다. 우리 속담에 공든 탑이 무너지랴가 있다. 이 말은 공 든 일에는 반드시 좋은 결과가 따른다는 인과 법칙을 가리킨다. 그러나 세상 일은 공든 탑도 개미 구멍으로 무너진다는 속담이 있다. 아주 사소한 결점으로 큰 일이 망가진다는 뜻을 담고 있다. 다른 속담에 다 된 밥에 코 빠뜨린다는 말이 있다. 이도 앞의 속담과 같이 다 된 일에 작은 잘못으로 모두를 망치고 헛수고가 된다는 의미를 가진다. 마찬가지로 인생도 큰 노력에 비해 작은 결점 하나로 일을 망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면 자신의 인생에 대한 관리는 어떠해야 하는가?

먼저 관계의 관리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관리는 자제와 절제이다. 이는 자신과의 관계로 스스로에 대한 제어이고 조절이다. 옛부터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하였다. 이는 자조적 관리를 이름이다.
타인과의 인간관계는 온유와 배려이다. 또한 겸손도 중요한 덕목이 된다.

다음은 사회구성원으로서 가지는 지위와 역할의 관리이다. 일반 개인은 신의성실의 원칙을 따르는 것이 자신의 관리이고 공무원은 성실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 공직자로서의 자기관리가 된다.

우리는 각자 귀속적 지위와 성취적 지위를 갖는다.
전자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태어나면서 가지는 지위이고 후자는 자신의 노력으로 얻게되는 지위를 말한다. 부모와 자녀, 그리고 형제는 귀속적 지위로 가족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 자기관리이다. 성취적 지위는 다양하고 지위에 걸맞는 역할 또한 다양하다. 정치가는 국리민복의 위민이 중요하고 기업가는 기업윤리와 도덕적 의무가 중요하다.
따라서 맡은바 역할을 잘하면 사회선이 되고 그렇지 못하면 사회악이 된다. 이는 율곡 이이 선생의 무실 정신과 상통한다.

다음으로 인생은 긴여정의 과정이고 이에 대한 관리는 과정관리가 중요하다.
인생여정의 특징은 기간의 장기성과 미래의 불확실성, 그리고 개인의 특수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떻게 인생여정의 과정관리를 해야 하는가?
과정관리의 키워드는 계획성, 유연성, 실천성, 환류성이고 과정관리의 기본방향은 점진과 발전의 인생계획, 유연과 적응의 실천, 수정과 조정의 환류이다.

우리 각자의 인생 목표는 열려 있고 과정은 자율적이며 기간은 긴여정이다. 따라서 인생은 과정관리이고 과정관리를 잘해야 한다. 과정관리는 라이프싸이클에 따른 점진적 발전적 인생계획과 환경변화와 불확실성에 따른 유연과 적응의 실천과정, 그리고 모니터링을 통한 수정과 조정의 환류가 중요하다.
따라서 인생에서 관리는 중요하고 과정관리를 잘하고 살아야 하는 이유가 된다.

최근 필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인생관리에 관련한 열 두 개의 글을 실었다. 이를 소개하면 인생관리의 접근방법에 대한 논의, 카오스 상황과 자조적 자기 관리, 사랑을 만드는 네 가지 조건, 난 키우기와 가족 사랑은 실천이 최선이다, 성공을 이끄는 대학생활, 대학교수의 8보와 9경에 대한 논의, 올림픽 영웅들의 행태적 특징과 우리 사회에 주는 시사점, 공무원의 소명 의식과 보편타당한 가치관을 기대한다, 공직자의 직분과 국민 공감, 공직자의 소통 역량과 LIKE 모델, 만초손 겸수익의 정치, 통판실의 역량과 ABCD의 기본 덕성을 갖춘 대통령을 바란다에 관한 글이다.

사진/ 이성근. 제주 올레 7코스/벙커 하우스 까페에서 . 2023. 2. 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