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눈높이는 일상 속의 개념이고 여러 형태로 존재하며 다의적 개념이다.
개인적으로는 눈높이가 너무 높아도 문제이고 너무 낮아도 문제이다. 서로 간에 눈높이가 다르면 원만한 인간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공급자인 기업이 소비자인 고객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하면 기업은 망한다. 정부가 국민의 눈높이를 무시하면 국민신뢰를 잃고 정부실패에 이른다. 정치 또한 국민 눈높이를 애써 피하면 패망의 길로 가게 된다.

이 글은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눈높이 개념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글의 순서는 눈높이의 개념, 눈높이 개념의 중요성, 눈높이 개념의 성격, 눈높이 개념의 사용 유형과 제언, 그리고 눈높이의 열 가지 실천 덕목의 소개이다.

먼저 눈높이의 개념에 대해 보자.
눈높이는 사물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하는기준이다.
눈높이는 주체와 대상에 따라 다양하고 그 기준과 수준이 다르다.
개인의 눈높이는 사물을 바라보는 눈길이고 시선이며 주관적 판단기준이 된다.  따라서 개인의 눈높이는 자신만의 감정선이고 도덕선이 된다.
국민 눈높이는 다수의 국민이 인식하고 판단하는 보편타당한 상식수준이고 사회적 규범이며 도덕률이다. 따라서 국민 눈높이는 사회전반에 대한 합리적 판단기준이 된다. 또한 국민 눈높이는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규범이자 수용가능한 허용범위가 된다.

다음은 눈높이 개념의 중요성에 대해 보자.
눈높이는 '상대방 수준에 맞춘다'와 '상대방 수준에 맞춰야 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중국 양(梁)나라 때의 승려 우(祐)가 편찬한 홍명집(弘明集) 이혹론(理惑論)에 대우탄금(對牛彈琴)'이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소에게 거문고 가락을 들려주었으나 거들떠보지 않다가 모기와 파리, 송아지 울음소리 등을 들려주었더니 반응을 보였다는 데서 유래하였다. 좋은 말이나 행동도 상대방이 수용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라는 의미이다.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눈높이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교훈이다.

다음은 눈높이 개념의 성격에 대해 보자.
눈높이의 개념은 다의적이고 주체와 대상에 따라 다르다.

첫째, 눈높이 개념의 주관성과 상대성, 그리고 간주관성이다.  
'제 눈에 안경'은 개인의 주관적 가치기준과 허용범위이고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서로 눈이 맞다'는 눈높이가 서로 일치한다는 상대성과  상호성을 말하고 이는 상호이해와 상대방에 대한 친근감을 갖게 한다. 우리가 일상에서 만나는 사람의 눈높이가 일치하거나 비슷하면 관계하기가 편하다.
눈높이의 간주관성(間主觀性/ intersubjectivity) 개인의 주관적 판단기준이 개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공감대를 이루어 객관적 판단기준으로 간주되는 개념이다.

둘째, 눈높이 개념의 수용성과 공감성이다.
눈높이의 수용성은 개인이 가지는 허용범위와 수용가능한 수준, 그리고 판단기준을 말한다.
눈높이의 수용수준에 따라 체감과 공감 수준이 결정된다.

셋째, 눈높이 개념의 규범성이다.
다수 국민의 눈높이는 보편타당한 상식과 판단기준이 된다.
사회구성원들이 따라야 할 사회규범이 되고 지켜야 할 도덕과 윤리가 된다.

넷째, 눈높이 개념의 사회성이다.
눈높이는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사회성을 가진다.  공공분야에서 공급자는 정부부문이고 수요자는 일반 국민이 된다. 시장경제에서 공급자는 기업이고 수요자는 고객이 된다. 무릇 공급자는 수요자의 눈높이에 민감해야 한다.

다섯째, 눈높이 개념의 우상향의 가변성이다.
국민의 눈높이는 경제성장과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변화한다. 과거 전통사회에서 근대사회, 그리고 현대사회로 이행함에 따라 모든 분야에서 눈높이는 변화하고 상승하였다.  

다음은 눈높이 개념의 사용 유형과 제언이다.
눈높이는 주체와 대상에 따라 다양하고 수준도  다르며 차등적으로 사용된다.

첫째, 개인차원에서는 직장과 배우자 선택, 그리고 가정에서 부부간 부모 자녀 간 눈높이가 있다.
직장과 배우자 선택은 눈높이에서 결정된다. '눈이 높다'와 '눈이 낮다'의 기준설정에 따라 개인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젊은이들은 직장선택에서 눈높이가 취업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배우자 선택 또한 눈높이가 장애요인의 하나로 작용한다. 우리 젊은이들이 자신을 알고 미래를 조망하며 눈높이를 조절하는 지혜를 갖기를 바란다.

부부간의 눈높이는
가정생활에서 행복과 불행의 씨앗이 된다. 부부와 가정생활에서 눈높이의 기준설정에 따라 평화와 갈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남녀가 부부가 되고 가정을 이루면 서로간의 눈높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고 조율하면서 살아가면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데 큰 도움을 얻게 된다.

둘째, 공직자와 국민 눈높이에서는 인사 청문과 국민 눈높이, 공직자의 직무 수행과 국민 눈높이, 그리고
공직자/ 공직자 가족의 품행과 국민 눈높이가 있다.

공직자 임명과 관련하여 인사 청문이 확대되고 있고 국민 눈높이는 높은 도덕수준을 요구하고 있다.
공직자의 직무 수행은 공정하고 투명성을 요구하는 국민 눈높이로 변화하고 있다.
공직자 가족의 품행과 관련한 국민 눈높이도 높아지고 있고 제가가 그만큼 공직자의 중요한 덕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우리는 각자 하는 일과 관련하여 지위와 역할이 주어진다. 우리가 하는 일/ 미션에 대한 개념과 성격을 정확히 알고 요구하는 눈높이에 맞게 살아가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승리하는 삶에 이르게 된다.

셋째, 사회 관습/ 문화와 국민 눈높이는 사회적 공동체 규범으로 도덕적 윤리적 최소한의 요구 기준에 해당한다.
여기에는 공직자의 전관 예우와 국민 눈높이, 사회 지도층의 책무성과 국민 눈높이, 기업의 사회적 공헌과 국민 눈높이가 있다.

전관 예우는 여러 행태의 사회적 부조리로 인식되어왔다. 이제 전관 예우는국민 눈높이에 맞게 제도화되어 운영되고 있다.
사회 지도층의 책무성과 관련하여 국민 눈높이는 확대되어야 한다. 우리 사회의 현안과제에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기업의 사회적 공헌은 확대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국민 눈높이가 향상되어야 한다.

넷째, 공공분야의 국민 눈높이에서는 공공행정서비스와 국민 눈높이, 교육 서비스와 국민 눈높이, 정치 행태와 국민 눈높이가 대표적이다.

최근 공공행정서비스 분야에서 국민 눈높이 행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정책입안부터 집행, 그리고 평가와 환류에 이르기까지 국민 눈높이가 우선하는 기준설정이 필요하다.
일찍부터 초중고 교육에서는 공급자 중심의 교육에서 수요자 중심의 눈높이 교육 즉 맞춤형 교육으로 변화되었다. 대학 교육 또한 그간 상당히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 변화되었으나 여전히 교수 중심의 교육행태가 이루어 지고 있는 경우도 보게 된다.
그러나 우리의 정치행태는 여전히 국민 눈높이에 못미치고 있다. 지금은 총선정국이다. 우리 국민들이 정치권에 국민 눈높이 정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후보자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후보자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눈높이의 열 가지 실천 덕목을 소개하고 글을 마친다.

하나, 학생들이여 자신의 눈높이를 세우면서 나아가라.
둘, 청년들이여 자신의 눈높이를 조절하라.
셋, 부부들이여 서로의 눈높이를 맞추어라.
넷, 공직자들이여 국민의 눈높이를 우선하라.
다섯, 위정자/ 정치가들이여 국민의 눈높이를 두려워하라.
여섯, 가르치는 자들이여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고 학생중심에서 가르쳐라.
일곱,  기업가들이여 소비자/ 고객의 눈높이를 생각하고 행동하라.
여덟, 가진 자들이여 사회의 눈높이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라.
아홉, 믿음의 종들이여 사회의 눈높이와 함께 하라.
열, 은퇴자와 고령자들이여 자신의 눈높이를 낮추어 세상을 바라보라.

그러면 목적하는 바를 성취하고 행복에 이르며 보다 의미있는 삶과 승리하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용어 해설
1) 일상 속의 개념
ㆍ일상 속의 개념은 보편적이고 상대적인 개념으로, 개인이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고 행하는 일련의 활동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는 개인의 일상적인 활동, 습관, 사회적 상호작용 등을 포함하며 문화나 환경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2) 간주관성(intersubjectivity)
ㆍ간주관성은 주관적 인식이 개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공유되고 상호이해, 확장을 거치면 한 범주의 사람 사이에 공유되는 인식의 틀이 발생하고, 그러한 인식은 그 범주 안에서는 국지적으로 객관적인 것과 유사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으며 이 때의 인식을 간주관적이라고 한다./ 나무위키
ㆍ세계에 대한 각 인간의 이해는 다분히 공통적인 부분을 지니게 되는데, 이 공통된 부분의 이해를 간주관성이라고 한다. 간주관성 또는 공동주관성이라고도 번역된다.
ㆍ간주관성은 과학의 여러 속성의 하나로도 이해할 수 있다.



사진/ 이성근. 서귀포 KAL호텔   라운지에서. 2024. 1. 12

사진/ 이성근. 서귀포 치유의숲에서. 2024. 1. 16

 

사진/ 이성근. 포항시 부시장실에서. 2024. 1. 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