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람의 이름 앞에 긍정을 붙이면 '긍정의 사람'으로 불리고 '예스 맨' 누구가 된다. 반대로 이름 앞에 부정을 붙이면 '부정의 사람'으로 불리고 '노 맨' 누구가 된다. 전자는 믿음의 사람이고 확신의 사람이다. 후자는 불신의 사람이고 불확신의 사람이다.
우리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필자는 인생을 되돌아보면서 오늘을 있게 한 11 가지의 태도를 정리해 보았다. 이들은 나의 삶을 이끌고 가능케 한 에너지가 된다. 앞으로 이들 11 가지의 키워드를 가지고 하나씩 소개해 보고자 한다.

지난번의 '생각'에 이어 이번 글은 '긍정'이다.
필자는 평생 '노 맨'이라기보다는 '예스 맨'으로 살아왔다. 예스 맨은 긍정과 부정의 의미를 함께 갖고 있으나 부정의 힘 보다는 긍정의 힘이 크다. 필자의 인생도 그러했다고 생각한다. 이글을 쓰는 동기는 동시대를 함께 산 지인들과 소통이 하나의 이유이고, 후배세대들과는 나의 삶을 공유하기 위함이 다른 하나의 이유이다.




이글은 긍정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글의 기본전제는 긍정의 습관이 우리 자신의 운명을 만들고 인생에서 성공할 확률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성공하는 인생을 원하면 긍정의 습관을 가져라'가 키워드이고 글의 목적이다.
글의 순서는 긍정의 개념과 용례, 긍정의 교훈, 긍정과 부정의 차이, 긍정적인 사람의 태도와 제언의 순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먼저 긍정의 개념과 용례를 보자.
긍정의 개념은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하나는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긍정(positive)의 마음'이고, 다른 하나는 '확언(affiramation) 또는 단언(approvation)하는 긍정의 마음'이다. 이 둘은 혼용되고 있으나 전자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우리가 일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예"라고 하는 긍정의 답과 "아니오"라고 하는 부정의 답이 이에 해당한다


긍정의 개념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된다. 긍정 개념의 용례들을 보면 다의적이다.

사회심리학에서는 긍정의 자충적 미래예측(self- fulfilling prophecy)과 부정의 자멸적 미래예측(self- defeating  prophecy)으로 구분하고 있다. 최근에는 긍정심리학(Postive Psychology)이 대두되어 인간의 긍정적인 심리와 미덕과 강점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긍정은 국민성과 관련되고, 이는 국민행복지수에도 영향을 미친다.
강대국과 강소국이면서 국민행복지수가 높은 나라도 있고 낮은 나라도 있다. 그러나 약소국이면서 국민행복지수가 높은 나라는 쿠바와 베트남이고, 이들 국가의 국민성이 긍정적인 것이 이유가 된다.

행동과학에서는 적극적 행동과 소극적 행동으로 구분하고 있다. 정책계획에서는 부처 간 입장이 상충될 때 사전에 이를 조정하여 대안을 설계하는 것을 적극적 조정(positive coordination'이라 하고 집행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사후에 이를 조정하는 것을 소극적 조정(negative coordination)이라 한다.

공공경제학에서는 공공투자의 사회적 편익/긍정적 효과가 사회적 비용/부정적 효과보다 클 때 공공투자결정을 한다.
환경경제학에서는 긍정적 산출은 제품이 되고 부정적 산출은 환경오염이 된다.

언론보도에는 공정보도와 편향적 보도, 국민의 알권리와 사회적 영향면에서 긍정적 측면보다 부정적 측면이 지배적으로 사회 잇슈가 되고 있어 아쉽다. 정치분야에서는 당리당략 차원에서 포지티브 전략보다 네거티브 전략으로 국민을 양극단의 부정적 사고로 이끌고 있다.

이로 볼 때 긍정의 개념은 마음의 방향성과 행동의 적극성, 효과성과 전략성의 의미를 가진다.


다음은 오래전부터 우리가 들어온 긍정의 교훈에 대해 알아보자.
긍정은 믿음과 관련성이 크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 배움에는 다 때가 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 터널 끝에 불빛이 있다." 특히 미국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는 "반드시 밀물 때는 온다. 바로 그날, 나는 바다로 나갈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러면 긍정적인 사람과 부정적인 사람의 차이는어디에 있는가?
긍정적인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을 스스로 믿는다. 또한 다른 사람의 가치와 하는 일을 받아들이고 인정한다. 그러나 부정적인 사람은 그 반대이다.
"성공의 법칙"이라는 책의 저자인 미국의 나폴레온 힐은 긍정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긍정적인 사람은 가능한 방법을 찾고 부정적인 사람은 불가능한 방법을 찾는다. 사람들은 서로 작은 차이가 있고 그 작은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든다. 그 작은 차이는 태도이고 큰 차이는 긍정과 부정의 태도"라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필자가 생각하는 긍정적인 사람들의 태도를 소개한다. 이는 우리가 가지면 좋은 긍정적 태도에 대한 제언이기도 하다.

첫째, 긍정의 사람들은 바르게 생각한다. 그리고 판단력과 분별력을 가진다. 따라서 상대방의 가치를 있는그대로 잘 받아들인다.
둘째, 긍정의 사람들은 맑은 마음을 가진다. 자신이 의도한대로 일이 잘 풀린다. 청심사달(淸心事達)하는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셋째, 긍정의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하고 신념체계가 형성되어있다. 따라서 신념을 가진 사람들은 스스로 마음의 주관자가 되고 자유릅다.
넷째, 긍정의 사람들은 수용력이 크고 수용자세가 되어있다. 또한 관용과 포용력을 가진다. 따라서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을 가진다.
다섯째, 긍정의 사람들은 말과 행동의 일관성이 높다. 또한 자신과 상대방과의 약속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상대방에게 겸손하고 편안하게 해준다.
여섯째, 긍정의 사람들은 실천의지가 강하고 행동가이다. 따라서 인생의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일곱째, 긍정의 사람들은 긍정의 습관을 지니고 낙천적 성격이다. 따라서 긍정의 습관이 자신의 운명을 만든다.
여덟째, 긍정의 사람들은 솔직하고 친화력을 가진다. 따라서 동료와 우호적이고 이들로부터 협조가 용이하다.
아홉째 긍정의 사람들은 부정의 사람들에 비해 행복지수가 높다. 또한 개인적 삶에 활력이 넘친다.


참고자료
마하트마 간디의 "긍정의 힘"
"행복은 멀리 있지 않고 우리 마음에 달려있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왜냐하면 생각은 당신의 말이 되기 때문이다. 항상 긍정적으로 말하라. 왜냐하면 말은 행동이 되기 때문이다. 항상 긍정적으로 행동하라. 왜냐하면 당신의
습관이 되기 때문이다.
항상 긍정적인 습관을 갖도록 하라. 왜냐하면 당신의 가치가 되기 때문이다.
항상 당신의 가치가 긍정적이 되도록 하라. 왜냐하면 가치는 당신의 운명이 되기 때문이다."


사진/ 이성근. 서귀포시 중문 대포해안 주상절리대. 2022. 10. 12.
사진/ 이성근. 서귀포시 중문 대포해안 주상절리대. 2022. 10. 12.
사진/ 이성근. 서귀포시 중문 대포해안 주상절리대. 2022. 10. 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