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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은 세상을 살아가는데 유용한 덕목의 하나이다. 수용은 긍정의 마음과 습관에서 나오고 적극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 수용은 사회학습의 태도이고 자기주도 능동학습의 전제가 된다. 필자는 평생 긍정형이고 수용형의 태도를 견지하고 살았다.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선택하고 수용하여 행하였다. 행함은 닮아보기이고 벤치마킹이다. 벤치마킹은 학습태도가 중요하고 개선과 혁신과 제 2의 창조작업이다.

이글은 수용의 개념을 긍정의 측면에서 여러 갈래로 구분하여 논의하고 있다. 필자는 우리 모두가 수용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의 부족함을 수용을 통해 보충하는 사회학습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이글은 수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글의 순서는 수용의 개념과 중요성, 수용을 잘하는 사람의 배경과 특징, 수용력의 결정요인과 향상방안, 수용의 유용성이다.


먼저 수용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보자.
수용의 일반적 의미는 어떤 것을 받아들임이다. 개인적으로는 타인의 관점을 가치있디고 믿고 이해하며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수용은 무엇을 담아내는 그릇이라고도 한다. 환경생태학에서는 수용용량은 허용가능한 환경의 범위와 수준을 가리킨다.

수용의 유사개념으로 관용과 포용이 있다.
관용은 광의로 자신과 다른 특성을 가진 사람의 인격권과 자유를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주관적으로 타인을 인정하고 용인하는 것을 가리킨다. 관용은 창조경제의 세 가지 요소 가운데 하나이고 다양한 공동체에 해당한다.
포용은 아량있고 너그럽게 감싸서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포용은 사회적으로 감싸서 보듬고 품어내는 의미를 갖는다. 국가적으로 사회포용력을 평가하는 지수가 개발되어 발표되고 있다.

왜 수용이 중요한가?
첫째, 수용은 긍정적인 삶의 바른 태도이다. 수용은 긍정과 가깝다. 사고가 긍정적이면 수용력이 높고 수용력이 높으면 긍정적이 된다.
둘째, 수용은 능동적 배움의 기본 태도이다. 수용은 학습의 기본이고 학습은 수용이 기본전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벤치마킹이 있다. 벤차마킹의 기본개념이 학습태도이다. 자기의 결점을 도려내고 타인의 장점을 접목하는 것이다.
세째, 수용은 관용의 인간관계에 필요하다. 수용은 타인의 가치와 입장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또한 수용은 인간관계에 필요한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관용의 마음과 유관하다.
네째, 수용은 포용의 사회변화에 유용하다. 지금의 우리 사회는 개인주의가 강하고 이타적 성향이 약하다. 최근의 화두가 포용적 사회이다. 수용은 사회를 보듬고 감싸는 포용에서 시작이 된다.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수용의 용례와 고사성어에 대해 보자.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수용은 ㆍ잘 받아들인다 받아들이지 못한다
ㆍ속이 넓다 속이 좁다
ㆍ폭이 넓다 폭이 좁다
ㆍ그릇이 크다 그릇이 작다
ㆍ대인이다 소인이다
ㆍ속이 바다 같다 밴댕이 속이 다 등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다.

수용과 관련있는 몇 가지 고사성어로
마이동풍은 마치 봄바람이 말 귀를 스쳐도 감흥이 없는 것 같다는 뜻이다.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고 흘려버림을 비유하는 의미이다.

우이독경은 소귀에 경읽기이고, 대우탄금은 소 앞에서 거문고 타기이다.
유홍준 교수는 문화유산 답사기에서 아는 만큼만 보인다고 하였다.
제임스 보즈웰은 사람은 경험에 비례해서가 아니라 경험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에 비례해서 현명해진다고 하였다.
이 모두는 수용이 학습태도와 역량에 달려있다는 말이다.


그러면 수용을 잘하는 사람의 성격과 특징은 어떠한가?
수용을 잘하는 사람의 성격은
ㆍ지능은 천재형보다 노력형이다. ㆍ성격은 주도형보다 적극형이다. ㆍ사고는 창의형 보다 종합형이다.

수용을 잘하는 사람은 일곱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ㆍ쉽고 편안하다.
ㆍ유연한 사고로 잘 듣고 이해력이 빠르다.
ㆍ정보에 민감하고 상황 판단이 빠르며 잘 담는다.
ㆍ좋으면 선택해서 닮아 보는 행동가이다.
ㆍ환류가 빠르고 진로 수정을 잘한다.
ㆍ자기보다 나은 사람과 교류하고 개선과 발전 지향적이다.
ㆍ개념화와 체계화, 그리고 종합화를 잘한다.


다음은 수용력의 결정요인과 향상방안에 대해 논의해 본다.

먼저 수용력에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ㆍ긍정적 습관이다.
ㆍ열려있는 마음이다.
ㆍ적극적 학습태도이다.
ㆍ수용의 그릇이다.
ㆍ열린 귀와 경청의 듣기이다.
ㆍ상대방의 믿음과 신뢰이다.

수용력 향상의 기본방향으로
하나는 수용의 결정요인을 강화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이 가진 수용의 장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강하는 것이다.

수용력의 일반적 향상방안으로 다섯 가지를 제안한다.
ㆍ마음의 문을 열어놓는다.
ㆍ긍정의 마음을 갖는다.
ㆍ역지사지의 마음을 갖는다.
ㆍ귀를 열어놓는다.
ㆍ능동적 학습태도를 갖는다.


마지막으로 필자가 생각하는 수용의 유용성에 대해 소개한다.
ㆍ인간관계가 좋아진다.
ㆍ지식의 창고가 커진다.
ㆍ선견지명과 견문이 넓어진다.
ㆍ평판이 좋아진다.
ㆍ상대방이 편안해 한다.
ㆍ이해의 폭이 깊어지고 이해력이 좋아진다.

우리의 인생길은 길고도 먼 여정이다. 우리의 일생에는 수많은 일을 헤쳐나가야 하고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지식과 지혜이다. 지식과 지혜는 수용의 바른 학습태도와 수용역량에 달려있다.
필자는 이글을 마치면서 우리 모두가 수용가치에 대한 이해와 수용역량을 키우는 바른 학습태도를 가지기를 바란다.


사진/ 이성근. 서귀포 KAL호텔 산책로에서. 2022. 10. 9.
사진/ 이성근. 서귀포 KAL호텔 산책로에서. 2022. 10. 9.
사진/ 이성근. 서귀포 KAL호텔 산책로에서. 2022.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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