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기본적으로 불완전하게 태어난다. 각기 타고나는 재능과 살면서 갖게되는 역량과 태도도 다르며 배움의 자질도 생이지지, 학이지지, 곤이지지, 사이지지 등으로 다양하다.
우리의 일생은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간다. 그러나 다른 어떤 사람은 먼저 지나간 길이다.
누군가 인생은 마라톤과 같다고 하였다. 마라톤의 유래가 인생여정을 모방하였다고 한다.
또한 학문은 바다처럼 끝이없다는 학해무변이고 항해는 잠시 정박했다 다시 떠나가며 원에서 끝은 시작으로 끝과 시작을 반복한다. 이들 모두는 인생여정과 닮았다.
종교에서 기독교는 직선 사상으로 천당 아니면 지옥이고, 불교는 윤회사상으로 다시 돌아온다고 한다. 가요에도 인생은 나그네 길 정처없이 왔다가 다시 떠나간다고 한다.
또한 우리의 인생은 고비 고비마다 뚫고 지나가야 하는 온통 진흙밭이다. 이 같이 힘든 인생길에 누군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좋다. 여러 도움을 일컬어 멘토라 한다. 우리의 머나먼 인생여정에 멘토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 글을 통해 우리 모두가 멘토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이 글은 기나긴 인생길에서 반드시 필요한 멘토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글의 순서는 멘토의 개념과 유래, 위대한 성취와 성공적 삶을 산 위인들의 멘토, 멘토의 유용성과 조건이다.
먼저 멘토의 개념과 유래를 보자.
멘토는 경험 없는 사람에게 오랜 기간에 걸쳐 조언과 도움을 배풀어주는 유경험자를 가리킨다. 멘토는 신뢰할 수 있는 상담 상대이고 믿고 따를 수 있는 지도자와 스승의 의미를 갖는다. 멘토의 상대자는 멘티라 부른다.
광의의 멘토 개념은 조력자, 조언자, 카운셀러, 어드바이저, 코치, 브릿지, 선생/ 스승, 선배, 동료, 친구, 전문가, 부모 형제 등을 포함한다.
그러나 멘토의 개념을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 유사개념인
롤 모델, 선생/스승, 코치에 대해 보기로 한다.
롤 모델은 어떤 사람을 모범으로 삼아서 자신이 어느 정도의 성공을 이룰 때까지 그를 모델로 삼는 것을 뜻한다. 롤 모델은 역할모델이라고 한다. 살아있거나 고인이 된 사람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멘토는 살아있으면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다.
선생/ 스승은 무엇인가를 직접 가르쳐주는 사람이라면 멘토는 이끌어주는 사람으로 동갑내기와 어린 사람도 가능하다. 그러나 스승은 보통 상급자이거나 나이 많은 사람이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스승의 멘토가 많다.
넛지는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이다. 시카고 대학교 경영대학원 리차드 H. 테일러와 카스 R. 선스테인의 저서 넛지/Nudge 는 팔꿈치로 찌르다는 의미를 가진다. 어미 코끼리와 새끼 코끼리의 관계이다. 멘토의 스타일에 따라 넛지형 멘토가 가능하다.
코치는 개인 생활이나 직장, 그리고 여러 분야에서 현재의 어려움을 스스로 깨닫고 그것을 극복해나가는 방법을 찾는 과정을 도와주는 사람이다.
또한 브릿지, 가이드, 안내자, 인도자, 지도자, 선도자가 있으나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멘토에 유사하나 내용면에서 차이가 있다.
멘토의 유래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이카타국 왕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에 출정하면서 집안 일과 그의 아들인 텔레마코스의 교육을 부탁한 그의 친구인 멘토르에게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이후 멘토는 멘토로의 이름을 따서 지혜가 있고 신뢰가 있으며 남을 잘 이끌어주는 사람을 일컫는다.
다음은 위대한 성취와 성공적 삶을 산 위인들의 멘토에 대해 소개해 보기로 한다.
먼저 성경에 나오는 멘토를 보자.
여호수아는 모세를 본보기로 생각하고 그를 배우고 따랐다. 여호수아는 멘토링을 통해 지도자의 자질을 훈련할 수 있었다.
사무엘은 하나님께서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 하니 사람은 외모로 보거니와 나의 여호아는 중심을 보느니라. 사무엘이 다윗에게 기름을 부었다. 사무엘은 다윗에게 롤 모델이었다.
다음은 서양철학 삼인방의 멘토관계이다. 소크라테스는 플라톤의 스승이고 플라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이다.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고 하였고 무지가 가장 위험하며 진리 탐구를 위해 인간은 끊임없이 공부해서 지혜를 쌓아야 한다고 가르쳤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이어 받고 새로운 철학 세계를 열어 나갔다. 시작은 그 일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용기란 일종의 구원이며 자제는 최대의 승리다. 정의란 각자 자기가 할 일을 다 하고 타인을 방해하거나 간섭하지 않는 것이라 하였다. 중용의 덕목을 강조하고 인간의 자기 실현을 위한 길이라고 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모든 학문에 능통했던 백과사전적인 인물이고 시작은 반이고 개개인에게 있어서 최선의 선택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며 탁월함은 하나의 습관이라 하였다.
다음은 천재 과학자들의 멘토이다.
발명왕 에디슨은 천재는 99%의 땀과 1%의 영감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에디슨에게 어머니 낸시 엘리엇 여사는 친구이고 선생이며 멘토이었다. 에디슨은 학교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얼간이와 구제불능의 조롱거리였으나 어머니의 긍정과 희망, 그리고 인내가 위대한 발명왕 에디슨을 만든 것이다. 에디슨은 나를 믿어주는 어머니를 실망시켜드리지 않기 위해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천재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의 멘토 또한 그의 어머니였다. 너는 남다른 특별함을 갖고 있다. 반드시 훌륭한 사람이 될거야 라며 자신감과 용기를 북돋아 주고 꿈을 잃지 않게 하였다.
한편 에디슨은 자동차 왕 헨리 포드의 멘토이었다. 포드가 에디슨에게 휘발유가 기계를 돌릴 수 있는 힘을 낼 수 있습니까? 하고 물었다. 자네는 듣던 대로 현명하군. 포드는 에디슨의 이 말에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자동차 엔진을 개발하였다고 한다.
다음은 신체적 장애와 가난을 극복한 헬렌켈러 여사와 백화점왕 워너메이커의 멘토이다.
헬렌켈러 여사의 멘토는 앤 설리반이고 앤 설리반의 멘토는 로라이다. 로라는 보스톤의 한 보호소에서 앤 설리반을 만나 친구가 되어주고 신앙심을 갖게 하였다. 로라는 앤에게 사랑은 받아야 사랑을 줄 수 있다. 사랑은 강물처럼 위에서 아래로 흐른다. 사랑을 받은 사람이 사랑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헬렌켈러가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고 말도 못할 때 앤 설리반은 고통을 공감하고 48년 동안 함께 생활하였다. 옆에 묵묵히 친구처럼 선생님처럼 정서적으로 지지를 해주었다. 항상 사랑과 용기를 불어넣어준 앤 설리반 선생님이 없었으면 자신이 없었을 것이라고 하였다.
미국의 백화점 왕 존 워너메이커는 성경이 만든 사람으로 불리고 위대한 스승이자 멘토인 존 챔버스 목사가 있었다. 그는 14살에 아버지가 죽으면서 목회자가 아닌 사업가로 진로를 바꿔야만 했다. 그러나 교회의 존 챔버스 담임 목사를 평생의 멘토로 섬기고 주일학교 교사로 헌신했다.
그는 나의 인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사람은 존 챔버스 목사이고 내 인생의 모델이라고 하였다.
성공한 모든 사람들에게는 멘토가 있었다. 또한 자신들이 가려는 길을 먼저 간 사람들이 많은 경험을 통해 지혜를 쌓고 이를 바탕으로 길잡이가 되어주었다는 사실이다.
마지막으로 멘토의 유용성과 조건에 대해 필자의 생각을 소개하고 글을 맺고자 한다.
먼저 멘토의 유용성을 여덟 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삶의 방향성을 설정할 때 멘토가 필요하다.
자신의 삶에 의미있고 가치있는 합목적적 방향 설정과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의 발견에 필요하다
둘째, 목표지향성과 계획적인 삶에 멘토가 필요하다.
자신이 지향하는 삶의 스타일과 접근방법, 지름길의 선택과 이행, 그리고 시행착오의 최소화를 위해 필요하다.
셋째, 생애 주기별로 전문분야별로 멘토가 필요하다.
출생하여 유아기, 유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사망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싸이클에 따라 멘토가 필요하다.
전문가의 지속적 자문은 인생의 현명한 선택과
중요 고비의 극복에 필요하다.
넷째, 좋을 때나 고난/수난일 때, 기쁠 때나 슬플 때, 잘 할 때나 못할 때 모두 멘토가 필요하다.
결혼, 가정, 자녀, 건강, 질병, 죽음, 여가, 취미, 은퇴준비, 은퇴후 죽음에 이르기까지 멘토가 필요하다.
다섯째, 진덕수업/ 학교 전공선택과 수학과정에 멘토가 필요하다.
자신의 능력과 장래 희망, 진로와 학교선택에 필요하다
여섯째, 근학무실에 멘토가 필요하다.
직장선택과 직장생활, 그리고 직장이동에 필요하다
일곱째, 후생치용에 멘토가 필요하다. 사회/봉사활동에 멘토의 필요성이다.
지역사회 개선활동이나 사회적 약자의 기회균등 프로그램 참여에도 필요하다.
다음은 멘토의 네 가지 조건이다.
하나는 항상 가까이에서 이끌어줄 수 있어야 한다. 둘은 필요로 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셋은 수시로 점검해줄 수 있어야 한다.
넷은 인생에서 멘토는 라이프싸이클에 따라 필요하나 전체적으로 4- 5명이면 좋다.
우리 모두 인생에서 자신의 멘토 갖기와 어느 누구의 멘토가 되기를 바란다.
'생각하며 사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 사색2/ 계획형 인간에 대한 논의 d03/109 (1) | 2022.12.29 |
---|---|
인생 사색2/ 점진형 인간에 대한 논의 d09/108 (0) | 2022.12.27 |
인생 사색1/ 육하원칙에 기반한 계획 프레임의 적용과 활용 b02/105 (0) | 2022.12.18 |
인생 사색2/ 새벽형 인간에 대한 논의 d02/104 (0) | 2022.12.16 |
인생 사색1/ 원칙과 기준에 대한 논의 a04/103 (0) | 2022.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