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의미가 있고 이유가 있다. 무생물은 이미 계획되어 있는 실체이다. 그러나 인간은 스스로 결정하는 자결적 실체이다. 자결은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결정과 행동을 일컬어 추론적 실천이라 하고, 이를 계획이라 부른다. 계획에는 목표가 기본이다. 인생계획에는 인생목표가 기본이다. 그러나 필자를 포함한 우리 모두는 각자의 인생계획에 인색하고 인생목표 또한 단편적이고 깊은 성찰이 부족하다. 필자가 이글을 쓰게 된 동기이다. 이글을 통해 인생목표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각자에게 필요한 인생목표를 세우고 살아가는 지혜를 가지기를 기대한다.
인생은 사람이 태어나 세상을 살아가는 일이다. 독일의 철학자인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는 인간이 스스로의 의지에 의해 살아가는 것을 인생이라 하였다. 자신의 의지대로 만들어낸 인생의 결과가 한 사람의 생애가 된다.
그래서 인간은 자결적 실체로 불린다.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계획하고 결정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인간의 자결에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이가 우리 각자의 인생목표가 된다.
이글은 자신의 인생목표가 자신을 만드는 안내자라는 주제로 논의하고 있다. 글의 순서는 인생목표의 개념과 유형, 인생목표의 설정과 관리, 그리고 인생목표의 유용성이다.
먼저 인생목표의 개념과 유형을 보자.
인생목표의 개념은 한 인간이 소망하는 실현가능한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를 말한다. 만 레이는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것이 자신의 인생목표라고 하였다.
목표는 상위목표, 하위목표, 재하위목표, 재재하위목표로 위계성이 있다. 인생목표의 위계는 규범목표, 전략목표, 행동목표로 구분할 수 있다.
규범목표는 인생관, 가치관, 원칙과 기준과 같은 개인의 철학과 소신에 해당한다.
전략목표는 소망하는 자신의 꿈과 비전과 미래상이다. 계획분야 용어로는 일반적 목표에 해당한다.
행동목표는 규범목표에 기반하고 전략목표인 꿈과 비전을 실현하고자 하는 구체적 목표에 해당한다.
인생목표의 유형은 범위, 규모, 기간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인생목표의 범위에 따라 전체목표, 부문목표, 단일목표로 구분이 가능하다.
전체목표는 자신이 지향하는 인간형으로 인생계획/생계의 목표이다.
부문목표는 신계, 가계, 재계, 노계, 사계 등 인생의 주요 내용별로 가지는 목표이다. 이는 개인별로 분류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단일목표는 부문별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개별 프로젝트 성격의 목표이다. 주로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성격의 목표가 해당된다.
둘째, 인생목표의 규모에 따라 개인목표, 관계목표, 집단목표로 구분이 가능하다.
개인목표는 개인차원의 목표이다. 개인목표는 성장단계에 따라 목표가 변화하고 상이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개인차원의 인생목표는 계획용어로 목표가 열려져 있는 상태의 계획/open ended planning 의 목표에 해당한다. 개인이 지향하는자충적/자조적 성격의 목표이다.
관계목표는 인간관계의 목표이다.
인간은 관계에서 태어나고 성장하고 일하고 생활하며 살아간다. 그리고 관계속에서 죽는다. 따라서 인생에서 관계목표는 대단히 중요하고 자신의 일생을 결정한다.
집단목표는 개인이 소속하는 집단의 목표이다.
인간은 다양한 집단에 구성원으로 소속하여 살아간다. 모든 사회집단은 각기 고유한 미션/존재가치와 목표를 가진다. 따라서 구성원들은 이들 목표에 순응하고 적응해야 하는 책무성을 갖는다.
세째, 인생목표의 기간에 따라 장기목표, 중기목표, 단기목표로 구분할 수 있다.
장기목표는 생애 전 기간의 목표이거나 다르게는 생애를 몇 단계로 구분한 목표가 해당된다. 일반 계획에서는 장기목표를 10년내지 20년으로 설정하고 있다.
찰스 C. 노벌은 인간은 눈앞의 실패에 좌절하지 않는 장기목표를 반드시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중기목표는 장기목표의 하위목표로 통상적으로 5년 내외를 목표기간으로 설정한다. 장기목표를 수용하거나 장기목표에 기반하여 중기목표를 설정한다. 또한 성장단계에 따른 목표와 부문목표가 중기목표가 될 수도 있다.
단기목표는 중기목표의 연차별 행동계획이거나 프로그램과 프로젝트의 연차별 행동계획의 목표이다.
이와 관련하여 맨터니 로빈스는 구체적인 형태로 목표를 세우고 기간을 정하라고 하였고, 로버트 H. 슐러는 작은 일도 목표를 세워라. 그러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하였다.
다음은 인생목표의 설정과 관리에 대해 논의해 보기로 한다.
먼저 인생목표의 설정에 대해 보자.
인생목표의 설정을 위해서는 네 가지 기본질문에 대한 입장정리가 필요하다.
첫째, 나는 무엇을 지향하는가?
이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답해야 한다. 이는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관과 인생관 정립에 필요하다.
둘째, 나는 누구이고 어디에 있는가?
이는 나의 재능과 욕구에 대한 질문이다. 사람마다 재능과 욕구가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는 일방향에 몰린다. 그래서 경쟁이 심하고 성공보다 실패하는 확률이 높다.
세째, 나는 어디로 가려고 하는가?
이는 나의 욕구와 소망을 실현하기 위한 비전과 목표설정에 관한 것이다. 나의 가치지향과 재능과 욕구에 기반하여 가치중립적으로 실현가능한
나의 비전과 전략목표를 세워야 한다.
네째, 나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이는 나의 꿈인 비전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단계적 행동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부문목표와 부문별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의 행동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다음은 인생목표의 관리에 대해 보자.
첫째, 인생목표의 계획적 관리이다.
인생목표는 여러 형태로 존재한다. 우선 자신이 필요불급한 계획을 선택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수립한 계획에 설정된 목표를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쌩텍쥐페리는 계획없는 목표는 한낱 꿈에 불과하다고 하였다.
둘째, 인생목표의 과정관리이다.
우리는 인생을 마라톤과 항해로 비유한다. 인생은 긴 여정이기 때문에 물리적 계획처럼 마스타플랜이나 청사진식 계획은 적합하지 않고 과정형 계획형태가 적합하다. 이와 같은 계획은 과정관리가 중요하다.
찰스 E. 린드블롬은 의사결정의 점진적 접근을 발표하였는데, 이는 단계적 접근과 진흙밭을 조심스럽게 통과/muddling through하는 것과 같은 접근방법이다. 필자는 인생도 그러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사무엘 버들러는 인생을 바이올린을 배우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세째, 인생목표의 집행관리이다.
계획의 집행은 연속적 과정이고 동태적 과정이다. 인생목표 또한 지속적으로 수정되고 조정해 나가야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인생을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균형을 잡으려면 여러 부분 요소가 통합되고 조화롭게 계속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네째, 인생목표의 환류관리이다.
인생은 생애주기를 갖는다. 특히 인생 백이십세 시대를 맞아 생애주기가 확대되고 있다. 생애주기별로 긍정과 부정의 삶이 교차한다. 성공과 실패가 있고 기회와 위기가 존재한다. 매순간 고비마다 환류메커니즘이 작동해야 한다. 따라서 인생은 환류메커니즘을 통해 자신의 인생목표를 안정되게 관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생목표의 유용성에 대해 논의해 보자.
첫째, 인생목표는 자신의 존재가치/ 목적성을 명확하게 해준다.
보들레르는 세상에서 목적없이 존재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하였다. 인생은 더욱 그러하다.
둘째, 인생목표는 방향성을 확실하게 해준다. 인간의 일생은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것이다. 인생목표는 우리를 이끌고 가는 길잡이가 된다. 단테는 오로지 자신의 길을 걸어가라고 하였다.
세째, 인생목표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행동을 분명하게 해준다. 인생목표는 우리 각자에게 부여된 임무이고 행동의 지침이 된다.
로버트 슐러는 의욕적인 목표가 인생을 즐겁게 한다고 하였다.
네째, 인생목표는 인생의 유연적 적응에 유리하다. 인생은 변화무쌍한 불확실한 속성을 가지기 때문에 목표의 수정과 과정관리에 유연하고 적응이 빨라야 한다.
탈코트 파슨즈는 체제의 네 기능 가운데 하나로 적응을 들고 있다.
다섯째, 인생목표는 성취지향적 인생에 준거기준이 된다.
인생목표는 자기 평가에 객관적인 기준이 된다. 따라서 인생경로에 재검토가 가능하고 진로수정을 가능케 한다.
앤드류 매튜스는 목표가 우리들이 계속 앞으로 나아가게 해준다고 하였다.
여섯째, 인생목표는 생애주기별 환류에 기여한다.
인생목표는 생애주기별로 긍정은 더욱 발전시키고 부정은 수정과 환류를 통해 가능케 한다. 인생은 전진하는 성격을 지닌다. 그러나 회오리처럼 돌고돌면서 전진한다. 일보전진을 위한 이보후퇴가 이를 말해준다.
이글을 마치면서 그간의 논의를 요약한다.
첫째, 인생목표의 설정을 위해서는 네 가지 기본질문에 대한 입장정리가 필요하다.
ㆍ나는 무엇을 지향하는가?
ㆍ나는 누구이고 어디에 있는가?
ㆍ나는 어디로 가려고 하는가?
ㆍ나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둘째, 인생목표의 설정과 함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ㆍ인생목표의 계획적 관리이다.
ㆍ인생목표의 과정관리이다.
ㆍ인생목표의 집행관리이다.
ㆍ인생목표의 환류관리이다.
세째, 인생목표의 유용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과 활용을 바란다.
ㆍ인생목표는 자신의 존재가치/ 목적성을 명확하게 해준다.
ㆍ인생목표는 방향성을 확실하게 해준다.
ㆍ인생목표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목표를 분명하게 해준다.
ㆍ인생목표는 인생의 유연적 적응에 유리하다.
ㆍ인생목표는 성취지향적 인생에 준거기준이 된다.
ㆍ인생목표는 생애주기별 환류에 기여한다.
'생각하며 사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 사색2/ 행동하고 실천하는 즐거움 c07/096 (0) | 2022.11.09 |
---|---|
인생 사색1/ 인생의 행복과 의미있는 삶에 대한 논의 b03/095 (0) | 2022.11.04 |
인생 사색2/ 보이지 않는 손과 개인적 배려 c11/094 (2) | 2022.10.31 |
인생 사색3/ 난 키우기와 가족사랑은 실천이 최선이다 e05/093 (0) | 2022.10.27 |
인생 사색2/ 인생길에서 수용은 바른 학습태도이다 c04/092 (0) | 2022.10.19 |